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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3-11-21 0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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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항공교통(UAM) 선도도시 입지 굳힌다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국토교통부의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안전운용체계 핵심기술개발사업’의 연구성과물에 대한 실증이 울산에서 실시된다.


울산시는 ‘R&D예타로(路)’(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www.ntis.go.kr)에  20일 공개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안전운용체계 핵심기술개발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보고서에 이같이 결정됐다고 밝혔다.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이 사업에는 총 1,007억 원이 투입되며 오는 2024년부터 3개 분야, 7개 핵심기술 개발에 착수해 2026년 완료된다.

3개 분야는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항행・교통기술,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이착륙장(버티포트) 운용・지원 기술,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안전인증・통합실증 기술이다.

주요 핵심기술로는 ▲도심항공교통(UAM) 비행절차 및 회랑설계 자동화 기술개발, ▲도심항공교통(UAM) 운항공역 감시 기술개발, ▲실시간 운항정보 기반 도심항공교통(UAM) 교통관리 및 운항 관리 자동화 기술개발, ▲도심항공교통(UAM) 운항지원을 위한 기상관측 및 예측 기술개발, ▲이동형(비상상황용)・조립식(모듈형) 이착륙장(버티포트) 설계 및 운용 인프라 건설 기술개발, ▲이착륙장(버티포트)네트워크 기술 표준화를 통한 통합 운용시스템 및 검증 시뮬레이션 기술개발 ▲전기동력수직이착륙(eVTOL) 항공기 시범인증(적합성 입증)을 통한 도심항공교통(UAM) 항공기 인증 체계 개발 등 7개 기술개발이 진행된다.

이번 국토부 예비타당성 조사사업은, 국내에서 추진하는 대표적인 도심항공교통(UAM) 분야 국책 사업으로, 유일한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사업이자, 향후 UAM 운용에 필요한 교통관리, 인프라, 인증기준·제도를 마련하는데 큰 기틀을 마련하게 되는 중요한 사업이다.

이 사업의 연구성과물에 대한 후속사업의 통합실증은 오는 2027년부터 울산에서 진행되며 세부계획은 사업추진과정에서 울산시와 국토부간의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마련될 예정이다.

○ (전략분야 3: K-UAM 안전인증·통합실증 기술)
- K-UAM 핵심기술 과제별로 도출되는 연구성과물의 도심 환경 신뢰성 평가 및 실증
프로그램 운영(TRL 8단계, 시제품 인증 단계)
* 도심(울산시 울주군) 환경 실증지 확정
<출처 : 한국형 도심환경교통(K-UAM) 안전운용체계 핵심기술 개발사업>

특히 예타 후속사업이 시행되면 개발이 완료된 기술 실증에 필요한 기체와 이착륙장(버티포트), 지상지원, 교통관리・운항관리・공역관리・항로관제 체계(시스템), 디지털복제(디지털트윈) 등 모든 기반(인프라)이 울산에 집적돼 울산이 도심항공교통(UAM)의 선도도시로 입지를 굳힐 것으로 기대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국토부 예타 후속사업의 실증연구지로 울산이 선정되는 성과가 있기까지는 안효대 경제부시장 등 울산시의 중앙부처 방문과 협의 및 지역 정치권 등과 협력해 노력한 결과물이다.”라며 ”통합실증연구가 도심항공교통(UAM) 관련 산업의 육성과 미래이동수단(모빌리티) 사업 전환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했다.

한편, 시는 지난해 6월 국토부가 주관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연구개발(R&D) 통합 실증 성능시험장(테스트베드) 입지 공모’에 참여해 도심항공교통(UAM) 실증의 최적지로 선정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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