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안전과 편의, 만남과 소통이 가능한 車보다 사람을 위한, 노약자와 장애인을 배려하는 사람의 도시화를 통해 걸으면 비로소 누리고 즐기며 건강하고 행복한 도시가 가능합니다.
정 석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공학과 교수가 18일 이른 아침 울진군청에서 <걷는 도시가 행복한 도시다>를 주제로 강연했다.
손병복 울진군수의 '공부하는 대한민국의 숨, 울진'을 만들기 위한 이 시간은 지난 3월 농업대전환, 4월 관광에 이은 5월 걷는 도시가 행복한 도시다!
◆걷는 도시 만들기 30년
통로, 도로, 찻길인 Road와 가로, 거리, 사람길인 Street라는 두 종류의 길에서 개발도상국 시절에는 자동차를 위한 길이 위주였지만 선진국에서는 산업의 경쟁력을 위한 길과 인간의 안전, 편의. 민남을 위한 길로 도시공간 설계의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지난 1980~90년대 분당과 일산 등을 비롯해 김포, 전국 주요 도시의 신도시를 설계하며 길보다 면(zone), 잇기보다 나누기, 사람보다 차 중심이 됐다.
특히 1990년대는 자동차대중화시대가 된 후부터 걸을 수 없는 도시가 됐다.
▲<사례 : 잠실새내역>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베11조(횡단보도 설치기준)
횡단보도는 육교, 지하도, 다른 횡단보도로부터 200미터 이내에는 설치하지 아니할 것
▲<도로방정식의 전환>ㅡ미노베장정식(미노베 료기치 동경도지사(1967~1979)
보행약자를 위한 넉넉한 횡단보도 건너기(샌프란시스코)
1990년대부터 서울권에서는 걷고 싶은 서울 만들기, 보행권 시민운동 시작
덕수궁길(1996), 예술의 전당 앞(1999, 횡단보도 복원), 인사동-관철동(1997, 차없는 거리), 서울광장(2004 서울역~광화문), 전주, 청주, 대각선횡단보도(서울시청뒤 교차로, 부산동아대), 광화문 횡단보도 복원(2005), 숭례문광장(2005), 서울역고가도(車→사람), 정로 자전거전용도로 신설(2018), 세종대로 사람숲길(2021)
◆세계의 도시 혁신
▲자동차 도시에서 사람의 도시로 ▲적색교통에서 녹색교통으로 ▲쌩쌩 달리는 도시에서 걷는 도시로
보행자 구역의 지속적 증가
코펜하겐(1962~1996), 네들란드 보차 공존도로 Woonerf(1976), 독일Temf30(1982), 영국 20mph Zone(1990), 일본 Community Zone(1995), 영국 Home Zone(1998)
뉴욕 줄리아니 시장 vs 뉴요커들 한판승부(1999), 파리 주말 인라인 대행진(1999)
▲자이메 레르네르(Jaime Lerner) 꾸리찌바시장 3선(1971~75/ 79~83/88~92)ㅡ 도시문제를 푸는 세 가지 해법(도시침술, 공동책임 방정식, 디자인)
▲보고타의 돈키호테 엔이케 페날로사 시장 ㅡ 차 없는 날, 간선급행버스BRT(트랜스 밀레니오)
▲뉴욕의 로빈후드 자넷 사딕 칸 ㅡ 자동차가 지배한 도시공간을 사람에게 돌려주다, 브로드웨이의 변신(차도를 막고 보행공간으로, 타임스퀘어 조성), 서머 스트리트
▲파리시장 베르트랑 들라노에(Bertrand Delanoe)의 혁신(2001) ㅡ 자동차 아닌 사람도시 공약, 파리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계획(보행자와 대중교통에 유리한 공공공간, 더 나은 대중교통 서비스, 자동차 통근에 불리한 주차정책, 도시 전역에 자전거도로 네트워크 구축, 일방통행 차도와 녹색마을 조성의 지속)
△파리의 변신(조르주 퐁피두 고속도로 폐쇄(2002.7.15~8.15), 해변으로 바뀐 고속도로(파리플라주(Paris-Plage)
▲파리를 위한 선언 안 이달고 재선출마 시정계획(2020.7)ㅡ
△생태(Ecology)ㅡ시내 전역에 30km 제한, 초고층개발 백지화 및 도시숲 조성, 100%자전거도시
△연대(Soliidarity)ㅡ사회 주택 비율 25% 확대, B&B 3만호 매입 후 공공임대주택 전환, 반값아파트제공
△건장(Health)ㅡ 15분 생활권 통한 사람 중심의 건강한 도시, 보행자 및 자전거 이용자 우선권 부여
▲차 없는 도시 스페인 폰테베드라 - 미구엘 로레스(Miguel Fernandez Lores) 시장
★★★ 15분 생활권이란?
ㅡ 집을 중심으로 먹기, 교육, 일, 취미, 쇼핑, 휴식, 문화와 참여, 건강관리, 지하철 통한 순환, 운동,...모든 생활이 불필요한 이동을 줄이고 15분 이내 도달하는 개념
◆걷는 도시, 행복한 도시로!
▲자동차 도시를 사람의 도시로 ㅡ 도시공간 재설계, 도로 다이어트(무교통 2018), 횡단도로 복원
▲대자보(대중교통+자전거+보행) 도시로! ㅡ 제안)지리산권(하동-산청-구례-남원)BRT, 전북BRT
ㅡ 독.뒤셀돌프, 서울역앞, 네.자전거전용도로,
▲고층/지하도시보다 저층도시로!
ㅡ수평이동과 옥외활동, 단지보다 길 + 노선상가, 저층고밀 도시로
▲주말 차 없는 거리 정례화
ㅡ전주시 충경로 사례, 인왕산길 사례,
▲도시를 바꾸자, 시민의 손으로!
ㅡ 찰스 몽고메리(Charles Montgomery)의 행복도시 만들기, 도시의 주인은 시민, 치료의 주체는 환자, 전환도시 전환마을 실천, '내 손으로' 운동 : DIY, 메이커, 도시텃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