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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ople.사람?
작성일 2023-05-19 0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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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소멸지자체 연합, Zero-sum 아닌 Win-Win
정 석 서울시립대 도시공학 교수

인구밀집지역은 대자보(대중교통ㅡ자전거ㅡ보행으로) 사람 중심의 도시활성화, 인구소멸지역은 지자체간  경계를 뛰어넘는 BRT로 상생을 추구해야 합니다.

생산, 효율성, 경쟁력은 기본이고 소득 4만불 시대에 국민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도로와 주택, 상업시설, 교육 등 15분 생활권 도시공간의 조건은?   

길보다 면(zone)을, 잇기보다 나누기를, 사람보다 차를 중심으로 신도시를 설계하다보니 빨리빨리는 가능했을지 몰라도 대기업만 생존가능한 각박, 몰인정한 시대가 됐습니다. 

보행안전과 편의, 만남과 소통이 가능한 車보다 사람을 위한, 노약자와 장애인을 배려하는 사람의 도시화를 통해 걸으면 비로소 누리고 즐기며 건강하고 행복한 도시가 가능합니다.

정 석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공학과 교수가 18일 이른 아침 울진군청에서 <걷는 도시가 행복한 도시다>를 주제로 강연했다.
 

손병복 울진군수의 '공부하는 대한민국의 숨, 울진'을 만들기 위한 이 시간은 지난 3월 농업대전환, 4월 관광에 이은 5월 걷는 도시가 행복한 도시다!

◆걷는 도시 만들기 30년
 통로, 도로, 찻길인 Road와 가로, 거리, 사람길인 Street라는 두 종류의 길에서 개발도상국 시절에는 자동차를 위한 길이 위주였지만 선진국에서는 산업의 경쟁력을 위한 길과 인간의 안전, 편의. 민남을 위한 길로 도시공간 설계의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지난 1980~90년대 분당과 일산 등을 비롯해 김포, 전국 주요 도시의 신도시를 설계하며 길보다 면(zone), 잇기보다 나누기, 사람보다 차 중심이 됐다.

 특히 1990년대는 자동차대중화시대가 된 후부터 걸을 수 없는 도시가 됐다. 
 ▲<사례 : 잠실새내역>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베11조(횡단보도 설치기준)
  횡단보도는 육교, 지하도, 다른 횡단보도로부터 200미터 이내에는 설치하지 아니할 것

 <도로방정식의 전환>ㅡ미노베장정식(미노베 료기치 동경도지사(1967~1979)
 보행약자를 위한 넉넉한 횡단보도 건너기(샌프란시스코)
 1990년대부터 서울권에서는 걷고 싶은 서울 만들기, 보행권 시민운동 시작 
  덕수궁길(1996), 예술의 전당 앞(1999, 횡단보도 복원), 인사동-관철동(1997, 차없는 거리), 서울광장(2004 서울역~광화문), 전주, 청주, 대각선횡단보도(서울시청뒤 교차로, 부산동아대), 광화문 횡단보도 복원(2005), 숭례문광장(2005), 서울역고가도(車→사람), 정로 자전거전용도로 신설(2018), 세종대로 사람숲길(2021) 
 

세계의 도시 혁신
 ▲자동차 도시에서 사람의 도시로 ▲적색교통에서 녹색교통으로 ▲쌩쌩 달리는 도시에서 걷는 도시로 
 보행자 구역의 지속적 증가 
 코펜하겐(1962~1996), 네들란드 보차 공존도로 Woonerf(1976), 독일Temf30(1982), 영국 20mph Zone(1990), 일본 Community Zone(1995), 영국 Home Zone(1998)
 뉴욕 줄리아니 시장 vs 뉴요커들 한판승부(1999), 파리 주말 인라인 대행진(1999)

 ▲자이메 레르네르(Jaime Lerner) 꾸리찌바시장 3선(1971~75/ 79~83/88~92)ㅡ 도시문제를 푸는 세 가지 해법(도시침술, 공동책임 방정식, 디자인)
 ▲보고타의 돈키호테 엔이케 페날로사 시장 ㅡ 차 없는 날, 간선급행버스BRT(트랜스 밀레니오)
 ▲뉴욕의 로빈후드  자넷 사딕 칸 ㅡ 자동차가 지배한 도시공간을 사람에게 돌려주다, 브로드웨이의 변신(차도를 막고 보행공간으로, 타임스퀘어 조성), 서머 스트리트
 ▲파리시장 베르트랑 들라노에(Bertrand Delanoe)의 혁신(2001) ㅡ 자동차 아닌 사람도시 공약, 파리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계획(보행자와 대중교통에 유리한 공공공간, 더 나은 대중교통 서비스, 자동차 통근에 불리한 주차정책, 도시 전역에 자전거도로 네트워크 구축, 일방통행 차도와 녹색마을 조성의 지속)
 △파리의 변신(조르주 퐁피두 고속도로 폐쇄(2002.7.15~8.15), 해변으로 바뀐 고속도로(파리플라주(Paris-Plage)
 ▲파리를 위한 선언 안 이달고 재선출마 시정계획(2020.7)ㅡ 
  △생태(Ecology)ㅡ시내 전역에 30km 제한, 초고층개발 백지화 및 도시숲 조성, 100%자전거도시 
  연대(Soliidarity)ㅡ사회 주택 비율 25% 확대, B&B 3만호 매입 후 공공임대주택 전환, 반값아파트제공
  건장(Health)ㅡ 15분 생활권 통한 사람 중심의 건강한 도시, 보행자 및 자전거 이용자 우선권 부여

 ▲차 없는 도시 스페인 폰테베드라 - 미구엘 로레스(Miguel Fernandez Lores) 시장

  
★★★  15분 생활권이란?
 ㅡ 집을 중심으로 먹기, 교육, 일, 취미, 쇼핑, 휴식, 문화와 참여, 건강관리, 지하철 통한 순환, 운동,...모든 생활이 불필요한 이동을 줄이고 15분 이내 도달하는 개념   


걷는 도시, 행복한 도시로!
▲자동차 도시를 사람의 도시로 ㅡ 도시공간 재설계, 도로 다이어트(무교통 2018), 횡단도로 복원
▲대자보(대중교통+자전거+보행) 도시로! ㅡ 제안)지리산권(하동-산청-구례-남원)BRT, 전북BRT
 ㅡ 독.뒤셀돌프, 서울역앞, 네.자전거전용도로, 
▲고층/지하도시보다 저층도시로!
 ㅡ수평이동과 옥외활동, 단지보다 길 + 노선상가, 저층고밀 도시로
▲주말 차 없는 거리 정례화
 ㅡ전주시 충경로 사례, 인왕산길 사례,  
▲도시를 바꾸자, 시민의 손으로! 
 ㅡ 찰스 몽고메리(Charles Montgomery)의 행복도시 만들기, 도시의 주인은 시민, 치료의 주체는 환자, 전환도시 전환마을 실천, '내 손으로' 운동 : DIY, 메이커, 도시텃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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